상상하기도 싫은 옆구리 통증으로 인해 큰 병에 걸린 건 아닌지 걱정하고 계신가요? 산통과 버금가는 통증으로 인해 119에 실려 갈 정도로 아팠는데요 알고 보니 요로결석이었습니다.
요로 결석은 소변이 지나가는 길에 결석(돌)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인데요 특히 6~8월 여름철에 환자가 급격히 증가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요로 결석 증상부터 쵀외 충격파 쇄석술 후기, 치료 비용 및 실비 청구까지 한 경험 후기를 작성 해 볼께요
요로 결석 초기 증상
며칠 전부터 소화 불량이랑 복부 팽만으로 인해 밥맛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밤 갑자기 옆구리부터 등까지 극심한 고통이 쎄게 왔어요 허리를 펼 수 조차 없을 만큼 고통이 심했는데 미련하게 진통제를 먹고 버텼습니다.
신기하게도 아침이 되니 통증이 없어지더라고요 그래서 대수롭지 않게 넘겼는데 또 다시 통증이 쎄게 찾아왔고 특히 밤에 출산의 고통에 맞먹는 극심한 옆구리 통증으로 인해 결국 응급실을 찾게 되었습니다.
요로 결석의 특징적인 증상
ㆍ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옆구리 통증
ㆍ 소변에 피(혈뇨)가 섞여 나오거나 소변량 감소
ㆍ 잔뇨감, 빈뇨
ㆍ 구역질, 소화 불량 동반
요로 결석 검사 방법
요로 결석은 검사를 통해 결석의 위치, 갯수을 확인하여 치료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검사를 진행합니다.
ㆍ 소변 검사: 소변 검사로 혈뇨와 감염 여부를 확인
ㆍ 초음파 검사: 결석의 위치, 크기 확인
ㆍ 복수 CT: 아주 작은 결석이나 초음파에서 보이지 않는 위치의 결석, 칼슘이 포함되어있는 않은 결석을 발견할 수 있어 정밀하게 확인 가능
요로 결석 치료 방법
요로 결석은 결석의 크기와 증상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집니다.
1. 자연 배출 요법
크기가 4mm이하인 작은 결석의 경우 소변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배출할 수 있게 유도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하루에 1.5~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게 중요하며 수분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짠 음식이나 단백질 식단, 당류가 함유된 과일 주스 탄산음료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가벼운 조깅이나 산책 등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한 운동을 통해 결석이 조금이나 빨리 빠져나오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체외 충격파 쇄석술
결석의 크기가 1cm 전후로 크거나 위치가 애매한 경우 일차적으로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진행합니다.
몸 밖에서 결석의 위치에 충격파를 보내 결석을 잘게 부숴 자연 배출이 되도록 돕는 시술로 치료 시간은 30분~40분 정도로 짧습니다.
누워있기만 하면 탕탕탕 하는 소리와 함께 충격파를 보내주어 진통은 적습니다.
다만 시술 후에 충격파로 인해 소변에 혈뇨가 보일 수 있으며 결석이 내려오면서 통증이 생길 수 있어 진통제도 함께 처방 받습니다.
결석의 크기가 큰 경우에 한번에 시술로 내려오지 않는 경우가 많아 1회 시술 후 2~4주 경과를 본 뒤 3회까지도 시술합니다.
저 역시 체외충격파쇄석술 2회까지 받고 자연배출되었습니다.
3. 요관 내시경 결석 제거술
체외충격파쇄석술로 결석이 내려오지 않거나 결석의 크기가 크고 요관에 단단히 걸려 있는 경우에는 요관 내시경 수술이 필요합니다.
요관 내시경은 전신 마취 또는 척추 마취 후에 요관을 통해 내시경을 넣어 결석을 레이저로 잘게 부수어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결석을 제거한 후에 염증이나 작은 돌 가루 등 요로 감염이나 협착을 일으키지 않게 스탠드를 삽입하여 약 2주 유지한 뒤 제거합니다.
요로 결석 체외충격파쇄석술 실손 보험 청구
요로 결석의 경우 검사 비용과 체외충격파 시술 비용으로 50~70 만원 정도로 결코 적지 않습니다.
다행히 실손 보험과 수술 특약 보험이 있다면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체외충격파쇄석술은 보험은 2종 수술이 보장된다면 지급됩니다.
만약 2종 수술 특약이 없는 경우라면 질병 외래 의료비 한도(20~25 만 원) 내에서 지급됩니다.
준비 서류
ㆍ 진료비 영수증
ㆍ 수술 확인서
ㆍ 진료비 세부 내역서
보험사 어플(앱)을 통해 접수가 가능하며 보험금 지급은 2~5일 안에 지급됩니다.
요로 결석 예방 방법
ㆍ 하루에 2~3리터 물 마시기
ㆍ 짜고 기름진 음식 줄이고 단백질 과다하게 섭취하지 않기
ㆍ 걷기나 조깅 같은 가벼운 운동 습관화 하기
ㆍ 정기 검진 6개월~1년마다 하기
요로 결석은 완치가 되었다고 해도 관리하지 않으면 재발 률이 높습니다. 그러니 사후 관리가 꼭 필요하므로 물 많이 마시기를 생활화 하셔야 합니다.
혹시 저와 같은 증상을 겪고 계신다면 참지 마시고 비뇨기과 가셔서 꼭 진료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아픈 고통보다 치료 과정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png)